안녕하세요 if.. h 건축도시정보저장소입니다
오늘은 건축계에서 가장 큰 이슈인 '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어그램의 사전적 정의
- 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의미
- 다이어그램의 목표
- 다이어그램의 종류
- 다이어그램 그리기
등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졸전러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축학과 학생들과 건축학도들이 다이어그램을 이해하는데에 있어서 입문용으로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니 과제할 때 긁어가시는거는 비추 ㅎㅎ)
|
그림1. 건축 공간의 프로그램과 세부구성요소를 한 번에 보여주기 위한 Exploded Diagram, 2019년 세종시 건축문화제 수상작, Project: By-cycle
|
다이어그램의 사전적 정의
다이어그램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호, 선, 점 등을 사용해 각종 사상의 상호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이해시키는 설명적인 그림."
"다이어그램의 기능과 목적은 전달에 있으며, 강력한 전달력을 활용한 계몽적 측면과 의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야 하는 고지적 측면을 갖는 시각 언어이다. 회사에서는 ppt 등을 준비할 때 자주 이용하게 된다.
다이어그램은 표현 내용에 따라 비교 통계 다이어그램(도표, 그래프, 통계도표 등), 기구 계통 다이어그램(조직도, 계보도, 계통도 등), 기능 및 해부 다이어그램(기상도, 구조도, 해부도 등), 행사 예정표 및 일람표(예정도표), 통계 지도 및 장식 지도(노선 안내도 등) 등이 있다."
다이어그램은
1) 건축가들에게 건축을 생성시키는 추상적인 생성규칙이자, (피터 아이젠만)
2) 다른 한편으로는 건축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재적인 힘들을 배열하는 시각적인 도구(UN STUDIO, MVRDV)
3) 한 걸음 더 나아가 건축 설계를 자동으로 생성시키는 기계(니컬러스 니그로폰테, 다니엘 리베스킨트, 존 프레이저)
로 여겨지게 됩니다.
(정인하, 현대건축과 비표상, 181p 참고 및 요약)
때문에 다이어그램은 근대의 바우하우스 건축가들, 포스트모던 시기의 피터 아이젠만, 램 쿨하스(OMA), 현대에 와서는 MVRDV, BIG 등 많은 건축가들에 의해 건축을 생성하는 가장 중요한 언어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의 작성 목표
등으로 다이어그램화 되어 구체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다이어그램의 종류와 예시
이렇게 작성한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은 발표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들이 그렇게 설계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디자인한 모든 건물의 이유가 다르듯이, 다이어그램 또한 정형화되어있지 않습니다. 어떤 논리적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었다면 좋은 다이어그램인 것입니다. 그렇지만 대체적으로 건축을 이해하는데에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다이어그램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학생이고 학습자의 입장이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다이어그램이 있어 왔는지 알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PINTERST를 활용해서 다른 학생들의 다이어그램이나 유명한 건축가들의 다이어그램들을 계속해서 참고하고 보는 것이 그런 이유입니다.
현재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다이어그램들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Site Analysis Diagram,
Bubble Diagram,
Design Process Diagram,
Massing Process Diagram
Exploded Diagram
정도가 전형적으로 사용됩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워낙 유명한 다이어그램들이라 정말 잘 아시리라 믿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훌륭한 다이어그램이라 몇 가지 가져왔습니다.
참고하시고 그 의미를 계속 되세겨보는 습관도 꽤나 도움이 됩니다.
특히 BIG나 OMA, MVRDV 등은 스튜디오 중간에도 졸업 이후에도 주의 깊게 보시기를 바랍니다.
괜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가 그룹이 아닙니다.
|
출처 : 요코하마 FOA 마스터플랜/ OMA, 시간에 따른 사람들의 이용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
출처 : Seattle Central Library Program Diagram/OMA, 내부조직에 필요한 프로그램리스트(하단)과 그것이 어떻게 물리적으로 조직되었는지(상단) 개념적으로 보여준다 |
|
출처 : mountain dwelling Massing and Design process diagram/ BIG architects 전반적인 매스와 디자인 프로세스를 순서에 맞게 보여준다. |
|
출처 : Studio Gang Architects 태양의 경로가 건축의 매스와 형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준다. |
다이어그램 그리기
정의를 한 번 더 상기해봅시다. 다이어그램 그리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 머릿 속에 복잡하게 자리잡아 있는 사고체계들이 어떻게 논리적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건축적으로 나타났는지를 설명하는 그림들 이라고 했죠? 이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가 다이어그램 작성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다이어그램을 그릴 때에 가시적으로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계속 고민해야 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글쓰기 능력을 강조합니다.
제가 학부생 때 느꼈던 것은 '장황한 이야기 열 줄보다 그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다이어그램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역설적이게도 글을 써야 좋은 다이어그램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앞으로 가셔서 있는 모델링 뜯어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진짜 내가 말하고싶은 것인지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계획한 후에 다시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더 나은 다이어그램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그런 이후 유사한 표현방식을 지닌 선례 사례를 찾아(주로 핀터레스트 활용) 참고할 지점을 찾습니다. 그리고는 본인의 것으로 어떻게 변환시킬지 고려합니다.
마지막으로 내용 전달에 최대한 도움 되도록 만듭니다. '색상의 설정', 컬러, 깔끔한 도식, 폰트 등 세세한 가시화 스킬들이 가미되어서 작성되어져야합니다.
* 다이어그램 계획 간략히 글쓰고 스케치 -> 선례 찾기 -> 참고할 이미지 수합 -> 본인의 것으로 변환-> 가시성 고려
|
그림 2. Design Process Diagram, 작성자 : 본인 |
저의 경우 주로 라이노 모델링에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을 병행해서 사용합니다.
위 다이어어그램의 경우 색상 같은 경우는 패널 전반적인 이미지들의 포인트 컬러와 함께 결정되었습니다.
표현과 세부적인 스킬들은 유익한 내용들을 조금 더 정리해서 다음 번에 알려드릴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많은 것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매우 간결하게 왜 자신이 그런 것을 만들어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다이어그램이 제일 좋은 방법이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가시적으로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과 여러분의 생각 사이의 소통을 위해서 도움을 주기 위해서 다이어그램을 그린다는 것만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상으로 오늘의 글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 다양한 다이어그램의 유형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꼭 보세요!
>건축 다이어그램의 다양한 유형 ((@tifa.studio)님 컨텐츠 번역 및 추가)
나머지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건축 졸업 작품 팁-5] 대지 분석 (SITE ANALYSIS) 방법 참고 팁
[건축 졸업작품 팁-7] 중간 크리틱 이후에 명심해야할 것 - 모형 만들기를 미리 생각하기
다이어그램 & 랜더 색상(색깔) 잘쓰는 방법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