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RECOMMENDED

[공지] - 크몽 전자책 서비스 출시 소식 "건축학과 졸업학기 전 꼭 알아야 할 정보 모음"

안녕하세요! 오랜기간 동안 업로드를 못했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는 거 같아요!  사실 저희 블로그 컨텐츠를 가지고 전자책 작성에 몰두하다보니 블로그 업로드가 많이 더뎠던것 같습니다. 전자책 작성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요. 적다보니 무려 163p나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건축 졸업작품 진행에 있어서 더욱 가까이 도움을 드리고자 전자책을 작성하였습니다. 1. 전자책 소개글 이런 거는 왜 도대체 안 알려주지? 졸업 작품 전에 이런 거 좀 알려줬으면 잘 끝냈을 수 있었을텐데....ㅠㅠ 답답해서 제가 썼습니다. (전자책 내용 中 일부) "졸업 작품을 준비할 때의 그 막연함, 막막함, 부담감 등은 건축 전공자인 저자도 물론 느꼈으며, 동기, 선후배들도 공통적으로 겪어온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이 부분을 교수님들이 미리 알려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졸업한 사람 입장에서 졸업 전시라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별 일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런 내용들을 미리 알았다면 잘 끝낼 수도 있었다는 후회도 많이 남았습니다. 어찌보면 마지막으로 자기가 하고픈 걸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건축학을 공부하고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평생 기억에 남고 후회 없이 졸업 준비를 하고 싶으신 분 들을 위해서 정말 필요한 정보들을 꽉꽉 담아 넣어 놓았습니다. ----------------------------------------------------------------------------------------------- 이 글은 건축학을 전공한 친구들이 무사히 졸업 설계 및 전시를 진행하고, 진로 선택을 하는데에 필요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들을 압축해서 전달해줍니다! 또한 졸업 전시를 진행하면서 계속해서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써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잡기, 사이트 정하기, 프로그램 규모 정하는 법 등 건축학과 학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양질의 정보 를 담고 있습니다

건축 3d 렌더링 툴 소개 - 건축학과 학생이 다뤄야 할 주요 툴(소프트웨어) -2

안녕하세요, IF H UNA입니다.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건축학과 학생들이 다뤄야 할 주요 툴들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건축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저는 1) 도면제작 및 3D모델링 툴, 2) 랜더링 툴, 3)리터치 및 다이어그램 제작 툴 이렇게 세 부류로 나눴었는데요.

이전 글에서는 도면 제작 및 3d 모델링 툴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오늘은 건축 3d '렌더링(3d 랜더링) 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 건축 렌더링 툴이란?

렌더링이란,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렌더링 또는 이미지 합성(rendering 또는 image synthesis)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 또는 이들을 모아놓은 장면인 씬 파일(scene file)로부터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

이라고 합니다. 

위는 영상이라고 정의되어 있지만, 건축의 영역에서는 3d 모델링의 보통 실제와 같은 이미지화 작업을 의미하곤 합니다. 3d 모델링을 한 대상을 실제 재질 텍스쳐 등을 입혀서 현실감 있게 표현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렌더링은 우리의 아이디어들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제의 이미지와 가깝게 가시화(visualization)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도면은 건축가들의 전문적인 언어로 작성된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이것에 익숙하지 못한 건축주, 클라이언트들에게 우리의 계획안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렌더링 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은 의사소통 측면에서 정말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작업을 유용하게 하기 위해서 건축 렌더링 툴들이 잘 개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건축학과 학생들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렌더링 툴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V-ray

먼저 렌더링 툴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V-ray(브이레이)입니다. 렌더링계의 전통적인 절대 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V-RAY는 주요 소프트웨어에 부가적으로 부착되는 형태인 '플러그인 형태'입니다. 이 말은 3DMAX, REVIT, RHINO, maya 등 다양한 도면 제작 및 3d 모델링 프로그램에 부가 기능(plug-in)으로 부착되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V-RAY의 강점은 거의 실사와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VRAY의 역사가 꽤나 오래되었기 때문에 그 만큼 소스나 강의 자료 등도 많이 존재합니다.

카메라 렌즈 각도, 광원, 해상도, 셔터 스피드 등의 세세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는 DSLR 카메라를 다룰 때 필요한 지식들과 거의 유사한데요. 이 때문에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는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기본 모델링이 충실히 되어 있어야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땀 한 땀 다듬는 약간 장인의 툴 같은 느낌입니다.

최근에는 리얼타임 렌더링을 가능하게하고 인터페이스도 더 쉽게 만들고 있는 듯 합니다. 저만해도 과거에 브이레이 2~3 버전을 써서 가지고 조금 못따라가는 경향이 있어서 최신 영상들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vray 5 for rhino, https://www.youtube.com/watch?v=nj1GgZMerEA 


프로그램은 유료입니다. 학생의 경우 단품의 경우 연 140,000원, 지원 가능한 전체 툴의 경우 연간 210,000원입니다.

브이레이 사양은 가벼운 편이나 렌더링 속도는 사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https://docs.chaos.com/display/VRAYBENCH/System+Requirements


최소

Processor

1st Gen Intel® Core™ or compatible processor with SSE4.2 support (64-bit)

RAM

4 GB RAM free

Operating SystemWindows® 8 and later, Red Hat® Enterprise Linux® 7.2 WS, or CentOS 7, and later, macOS 10.10 and later
Hard Disk Space1 GB free
Video Card

V-Ray GPU CUDA: Maxwell-, Pascal-, Volta- and Turing-based NVIDIA card(s) with the latest recommended video driver or at least version 441.20.

The minimum required compute capability is 5.2*

V-Ray GPU RTX: RTX cards with the latest recommended video driver or at least version 441.28

권장

For optimal performance, please make sure that your system fulfills these requirements in addition to the Minimum System Requirements before using V-Ray Benchmark.

Processor

1st Gen Intel® Core™ or compatible processor with SSE4.2 support (64-bit)

RAM

8 GB RAM free

InternetInternet access (for submitting results)


장점 : 소스, 강의 자료 많음, 가장 실제와 유사한 느낌

단점 : 개선되고는 있지만 어려움, 상당히 난이도 있음. 

가격대 : 학생의 경우 연간 140,000원

다운로드 및 라이센스 사이트 : https://www.chaos.com/kr/vray/education-collection

02. Lumion or Twinmotion

루미온과 트윈모션은 실시간 렌더링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때문에 파일을 실행시켜 모델링 툴에서 export한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스케치업같은 경우 파일을 그대로 불러와도 되고 업데이트도 되기 때문에 사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루미온 홍보 영상 https://youtu.be/SHUkhFUK2jI


트윈모션 홍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iVeP6muWbw


루미온과 트윈모션은 인터페이스가 마치 게임 안에서 움직이는 것 같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더구나 사람, 나무, 가구, 조명과 같이 패밀리를 활용해서 후처리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효율성과 직관적 소통 측면에서는 좋은 듯 합니다. 계절감 표현 등에서도 강력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 촬영에서는 다른 툴들보다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최근에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졸업전시 작품을 영상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이 경우 대부분 루미온과 트윈모션을 사용해서 만든 것들로 보입니다.

단점의 경우 먼저 초보자가 사용할 경우 퀄리티 면에서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사례의 이미지들을 보면 충분히 좋은 이미지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3학년 정도면 충분한 퀄리티지만 기본 기능만 사용하면 너무 게임같이 보여서 고학년에서 메인 드로잉으로 쓰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는 어느정도 능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의 경우에도 너무 누렇게 뜨거나 과한 cg느낌이 들기도 하여 자유로운 드로잉 스타일을 구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며, 더 추가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프리셋 등을 활용하거나 잘 조절해야 합니다. 

루미온 및 트윈모션은 초고사양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루미온의 경우 용량은 ssd 30기가 정도이며 추천 요구사항 이상을 돌리시려면 램32~64gb이나 11gb 그래픽 메모리 등이 필요합니다. 이 정도 성능이 돌아가려면 상당히 고가의 컴퓨터가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가격은 학생용 버전을 사용하시면 무료이기 때문에 학생이신 경우 가격이 들지 않습니다.

컴퓨터만 잘 돌아간다면 저학년 학생일 경우 스케치업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스케치업 모델링 이후 바로 루미온을 사용하셔서 렌더링 이미지를 만들어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루미온 사양 확인(https://www.lumion3d.co.kr/systemreqirement)

 구분최소 요구사항 추천 요구사항최고 요구사항
 운영체제(최신 업데이트)
64-bit Windows 10,11 Home/Professional
(Windows 10,11 Education, Enterprise 버전은 설치 불가능)
64-bit Windows 10,11 Home/Professional
(Windows 10,11 Education, Enterprise 버전은 설치 불가능)
64-bit Windows 10,11 Home/Professional
(Windows 10,11 Education, Enterprise 버전은 설치 불가능)
 CPUIntel/AMD  프로세서로  CPUMark의 싱글쓰레드 점수 2000점 이상Intel/AMD 프로세서로 CPU Mark의 싱글 쓰레드 점수 2000점 이상Intel/AMD 프로세서로 CPU Mark의 싱글 쓰레드 점수 2000점 이상
HDD(혹은,SSD)다운로드매니저 파일을 반드시 이곳에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30GB  이상의 여유공간 SSD 추천30GB  이상의 여유공간 SSD 추천40GB  이상의 여유공간  NVME m.2 Hard Drive 추천
 PC 메모리
 16GB이상 32GB이상 64GB이상
 Graphic Card(비디오 카드)
PassMark 점수 확인
PassMark points 7,000 이상
4GB 그래픽 메모리
DirectX 12 이상
(Geforce GTX 1660, Radeon RX4700 이상)
PassMark points 14,000 이상
8GB 그래픽 메모리(4K영상 제작시)
DirectX 12 이상
(Geforce RTX  2070, Radeon RX5700 XT 이상)
PassMark points 20,000 이상
11GB 그래픽 메모리(4K영상 제작시)
DirectX 12 이상
(Geforce RTX  3080 , Radeom RX6800 이상)
화면 해상도 최소 1920 *1080 픽셀 이상
최소 1920 *1080 픽셀 이상최소 1920 *1080 픽셀 이상
 인터넷 연결
 필요, 인터넷 연결 포트  80 혹은 443
필요, 인터넷 연결 포트  80 혹은 443필요, 인터넷 연결 포트  80 혹은 443
전원공급장치
(렌더링 속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사용시, 높은 전력의 파워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중요)
그래픽카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충분한 전원
( 최소 550W 이상)
80+골드 등급 이상
그래픽카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충분한 전원
(최소 650W 이상)
80+골드 등급 이상
그래픽카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충분한 전원
(최소 850W 이상)
80+골드 등급 이상



장점 : 사용성이나 조작법 난이도 쉬운편, 효율성 매우 뛰어남, 최고는 아니지만 평타 이미지는 만들 수 있음. 계절감 조절도 쉬움. 쉬운 인터페이스 및 조작법, 동영상 제작 등에 유리

단점 : 퀄리티 호불호, 잘 뽑으려면 숙련되어야 함, 고사양 컴퓨터 필요

가격 : 학생용 무료

다운로드 및 라이센스 사이트 : https://www.lumion3d.co.kr/Trial (루미온 학생용 라이센스 발급 페이지)


트윈모션 시스템 사양

최소 사양

활용 사례소규모 또는 일반 규모의 프로젝트(지오메트리 데이터 1GB 미만)

리얼타임 3D 프레젠테이션, HD 모드의 비디오 생성  최대 4K까지의 모든 이미지 유형에 적합함

VR, 4K 비디오 렌더링, 360 파노라믹 비디오에 적합하지 않음

운영체제: 64비트 Windows 10

그래픽 카드 최신 드라이버가 제공되며 벤치마크 점수가 10,000 이상인 6GB 그래픽 전용 메모리 또는 카드를 여기서 확인하세요.

CPU(프로세서): 벤치마크 점수가 2,000 이상인 CPU 여기서 확인하세요.

시스템 메모리(RAM): 16GB 이상

하드 드라이브 공간:  사용 가능 공간 30GB 이상

 

고급 사양 

활용 사례대규모 프로젝트공항대형 빌딩도시대형 랜드스케이프 (지오메트리 데이터 1GB 초과

리얼타임 3D 프레젠테이션최대 8K 까지의 비디오 생성, 360 파노라믹 비디오, VR 프레젠테이션모든 유형의 이미지에 적합함

운영체제: 64비트 Windows 10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점수가 15,000점을 넘는 12GB 이상의 그래픽 전용 메모리 또는 카드를 여기서 확인하세요

CPU(프로세서): 벤치마크 점수가 2,500점을 넘는 CPU 여기서 확인하세요.

시스템 메모리(RAM): 64GB 이상

하드 드라이브 공간:  사용 가능 공간 30GB 이상

초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또는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같은 하드 드라이브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SSD 보관하면 훨씬 빠르게 로드하거나 저장할  있습니다.


트윈모션 다운로드 링크: 


https://www.twinmotion.com/ko/download


트윈모션 다운로드 안내 링크 : 

https://twinmotionhelp.epicgames.com/s/article/How-to-purchase-and-install-Twinmotion?language=ko


03. Enscape

엔스케이프의 경우 브이레이와 같이 플러그인 형태로 구동되어 export 없이 모델링 툴 안에서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사용성은 루미온과 비슷합니다. 실시간으로 렌더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엔스케이프용 패밀리(안투라지)도 존재해서 가구배치, 세부 요소들을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만하면 퀄리티도 브이레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뽑히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특히 라이노와 궁합이 잘 맞기도 합니다. 

사양도 무겁지 않아서 괜찮습니다.

그래서 엔스케이프의 경우 루미온과 브이레이의 장점들을 다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숙련도가 필요하여 따로 강의를 들어야할 경우가 있고, 한국어 지원이 안 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저도 엔스케이프 강의를 듣었는데요. 매우 가볍고 활용성 좋고 퀄리티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브이레이를 이미 배우신 분들이라면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유료 강의를 들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실제 일하고 있는 친구들 말로는 회사들도 렌더링을 외주맡기지 않고 엔스케이프를 사용하는 추세로 점차 변해가고 있다고 합니다.(카더리이니 참고만 하세요!)

보통의 경우 4~5학년 기간을 감안했을때 2년 간 무료면 충분히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최근에 브이레이 소프트웨어의 개발회사인 '카오스'가 '엔스케이프'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그래픽, 사용성 둘다 더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점 : 브이레이에 준하는 퀄리티, 루미온과 같은 사용성.

단점 : 그럼에도 숙련도를 요함. 루미온 보다는 가벼움, 한국어 지원 x

가격 : 학생용 2년간 무료

엔스케이프 사양 확인

https://enscape3d.com/community/blog/knowledgebase/system-requirements/


다운로드 및 라이센스 사이트 : https://enscape3d.com/educational-license/


여기까지 소개 및 장단점 알아봤습니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해가 갈수록 툴들이 업그레이드 되는 속도가 정말 빠르네요+ㅁ+ 라떼는 Vray는 실시간으로 안됐었는데, 지금은 실시간 렌더링으로 바뀐거 같아요. 실제 사용은 안 해보았는데, 격세지감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퀄리티는 정말 모든 툴들이 많이 발전해서 일반 사람들은 전부 알아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툴을 고르는 더욱 중요한 기준은 컴퓨터 사양, 그리고 본인의 드로잉 스타일에 맞는 툴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스케치업을 쓰시면 루미온과 트윈모션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엔스케이프도 나쁘지 않은 것 같구요.

그렇지만 라이노를 쓰시는 분들 같은 경우 엔스케이프를 추천드립니다. 루미온, 트윈모션으로 옮기려면 다른 방식으로 한번 export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사양도 엔스케이프 정도면 일반 컴퓨터로 돌리시는데에도 무리 없으실 거라고 봐요. 3d 모델링에 덧씌우는 식으로 모델링이 되기 때문에 창을 내렸다 다시 킬 필요 없이 바로바로 반영됩니다. 

거기에 카오스회사에 합병되면서 더 큰 시너지가 기대되서 앞으로 활용가능성이 더 좋아질 듯 합니다.

엔스케이프를 배울 수 있는 강의는 유튜브 찾아서 보시면 꽤 있을겁니다. 빨리 배우길 원하시면 유료강의 듣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광고는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필디스터디, 렉터스, 고고한건축 찾아보시면 아마 엔스케이프 강의 있을겁니다. 선생님들 잘 골라보시고 선택하셔서 방학 기간 중 시간 되신다면 한 번 배워보세요 :) (사견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건축학과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 사양보는 법 정리

>>건축학과 학생이 다뤄야 할 주요 툴(소프트웨어) 소개 ㅡ 1-1도면 작성 및 3D 모델링 툴


>>>건축학도를 위한 정보 모음(건린이용)


댓글

ADVERTISEMENT

LATEST POSTS

RELATED POSTS

POPULAR POST

Contact

이름

이메일 *

메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