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RECOMMENDED

[공지] - 크몽 전자책 서비스 출시 소식 "건축학과 졸업학기 전 꼭 알아야 할 정보 모음"

안녕하세요! 오랜기간 동안 업로드를 못했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는 거 같아요!  사실 저희 블로그 컨텐츠를 가지고 전자책 작성에 몰두하다보니 블로그 업로드가 많이 더뎠던것 같습니다. 전자책 작성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요. 적다보니 무려 163p나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건축 졸업작품 진행에 있어서 더욱 가까이 도움을 드리고자 전자책을 작성하였습니다. 1. 전자책 소개글 이런 거는 왜 도대체 안 알려주지? 졸업 작품 전에 이런 거 좀 알려줬으면 잘 끝냈을 수 있었을텐데....ㅠㅠ 답답해서 제가 썼습니다. (전자책 내용 中 일부) "졸업 작품을 준비할 때의 그 막연함, 막막함, 부담감 등은 건축 전공자인 저자도 물론 느꼈으며, 동기, 선후배들도 공통적으로 겪어온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이 부분을 교수님들이 미리 알려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졸업한 사람 입장에서 졸업 전시라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별 일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런 내용들을 미리 알았다면 잘 끝낼 수도 있었다는 후회도 많이 남았습니다. 어찌보면 마지막으로 자기가 하고픈 걸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건축학을 공부하고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평생 기억에 남고 후회 없이 졸업 준비를 하고 싶으신 분 들을 위해서 정말 필요한 정보들을 꽉꽉 담아 넣어 놓았습니다. ----------------------------------------------------------------------------------------------- 이 글은 건축학을 전공한 친구들이 무사히 졸업 설계 및 전시를 진행하고, 진로 선택을 하는데에 필요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들을 압축해서 전달해줍니다! 또한 졸업 전시를 진행하면서 계속해서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써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잡기, 사이트 정하기, 프로그램 규모 정하는 법 등 건축학과 학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양질의 정보 를 담고 있습니다

(소리, 영상)미래 도시 담론 방향성 설정에 도움이 될 서울대학교 백진 교수님의 "정의와 도시" 강연 소개

이미지 출처 : https://tv.naver.com/v/31149215/list/810183
이미지 출처 : https://tv.naver.com/v/31149215/list/810183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if.h UnA입니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백진 교수님께서 EBS와 서울대학교가 함께 만드는  '생각의 열쇠, 천개의 키워드' 프로그램에서 "정의와 도시"라는 주제로 약 한 시간 가량의 강연을 하셨는데요. 함께 보면 좋을듯 하여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2016년 다보스 포럼을 본격적인 계기로 해서 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빅데이터, 메타버스, VR, AR, 가상현실, 자율주행 등 기술 개발에 의한 파괴적 혁신과 기후 변화, 전염병 문제에 재난에 대응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미래 도시에 대한 담론이 홍수처럼 넘쳐나고 있죠.

그러나, 우리는 이 '미래'라는 것, 구체적으로 그로 인한 '위협들' 때문에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잊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왜 도시를 만들며 모여사는가'라는 원초적인 질문과 동시에 우리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입니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통계적으로 추정은 가능하지만, 그것은 추청일 뿐 정확한 '사실'은 아닙니다. 몇십 년 뒤의 사람들의 삶의 변화 등을 완벽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다가오지 않을 미래를 근거로 '도시설계'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미래에 대한 '믿음'에 근거해서 '그렇게 살도록 만들었다'는 편이 더 맞을 듯 합니다.

이런 점은 아마 제 블로그에서 주로 정보를 찾으시는 학생들 중에서도 '미래'를 주제로 졸업 설계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더욱 공감하실 겁니다. 어디를 기준으로 잡아야 할 지, 무엇은 변하지 않는지. 모두 변할 것인데 이런 게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이런 문제점에 봉착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측면에서, 미래의 파괴적 혁신보다도 저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 '수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 그것이 오히려 미래 도시 담론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다시, 결국 '인간은 도시에 왜 모여서 사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과 연결됩니다.


해방과 전쟁을 거치면서 '생존'을 위해 우리 사회가 너무나도 빠르게 달려온 탓에 "우리는 왜 모여 살고 도시를 만드는가?" 라는 가장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물음을 던질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자살률 1위, 출산률 0.7~0.8에 육박하는 세계 어디에서 볼 수 없는 극심한 저출산, 헬조선 등의 말들이 나오는 것은 우리 도시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우리 사회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갈피를 못 잡고 혼란을 겪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런 것들 모두 '우리가 왜 모여 사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등에 대한 질문의 부재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는 잠시 멈추고 이런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논의를 나눠야 할 때가 지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백진 교수님께서는 이 강연에서  '도시에 우리는 왜 모여 사는가'라는 본질적인 물음을 시작으로 고대 아테네부터 중세 시에나, 근대 프랑스 오스만 남작의 파리 대개조, 그리고 오늘날의 우리나라 그리고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미래 담론들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에서 이 물음에 대한 탐구를 이야기해주십니다. 

이 강연에서 강조하는 정의와 도시의 핵심 주제는 앞으로 우리 계획가들이, 혹은 도시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위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 방향성의 실마리를 숙고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많은 인사이트가 담겨있는 영상이니 시간 되시면 꼭 한번 시청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영상>>>서울대학교 지식 교양강연, 생각의 열쇠, 천개의 키워드 '정의와 도시'



댓글

ADVERTISEMENT

LATEST POSTS

RELATED POSTS

POPULAR POST

Contact

이름

이메일 *

메시지 *